'Less and More' 디터 람스 디자인 작품 전시회 @대림미술관

|







































Less and More
The Design Ethos of Dieter Rams

2010. 12. 17 ~ 2011. 3. 20
@대림미술관












10 Principles of Good Design

디터 람스의 '좋은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원칙






1. Good design is innovative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혁신의 가능성은 결코 고갈되지 않는다. 기술의 발전으로 항상 혁신적인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제공된다. 혁신적인 디자인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과 나란히 발전하기 때문에 그 자체에 끝이란 없다.


2.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l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제품은 필요해서 구입한다. 그 필요성의 기준은 몇 가지가 있다.
제품은 기능적으로 뿐만아니라 심리적으로나 시각적으로 만족을 주어야 한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따라서 필요성에 방해되는 모든 것을 무시한다.


3. Good design is aesthetic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제품의 시각적 만족감은 필요성의 일부다. 왜냐하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제품은
우리 자신과 우리 삶의 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제대로 작업된 대상만이 아름답다.


4.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구조를 명료하게 보여준다.
제품이 스스로 말하도록 하면 더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스스로 설명하게 만드는 것이다.


5. Good design is honest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실제보다 더 혁신적이고, 더 강력하고, 더 가치있게 보이도록 하지 않는다.
지킬 수 없는 약속으로 구매자를 속이려 하지 않는다.


6. Good design is unobtrusive
좋은 디자인은 불필요한 관심을 끌지 않는다. 어떤 목적을 달성한 제품은 연장과 같다.
그것은 장식물도 아니고 예술작품도 아니다.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은 사용자의 자기표현이 가능한 여백을 남겨두기 위해서 중립적이고 절제되어야 한다.


7. Good design is long-lasting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좋은 디자인은 유행을 쫓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구식이 되지않는다.
유행을 쫓는 디자인과 달리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요즘 같이 쉽게 쓰고 버리는 시대에도 그렇다.


8. 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좋은 디자인은 마지막 디테일까지 철저하다. 어떤 것도 임으로 혹은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디자인 과정에서의 배려와 정확성은 구매자에 대한 존중을 보여준다.


9. 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좋은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이다. 좋은 디자인은 환경 보존에 중요한 공헌을 한다. 자원을 보존하고,
제품의 일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각적 공해를 최소화한다.


10.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좋은 디자인은 할 수 있는 한 최소한으로 디자인한다. 더 적은 게 더 낫다. 좋은 디자인은 본질적인 것에 집중한다.
따라서 제품은 불필요한 짐을 지지 않는다. 순수함, 단순함으로 되돌아 가자!


------------------------





전시회를 보고 위의 '10가지 원칙' 중 7번째가 가장 가슴에 와닿았다.
그의 디자인 작품들을 보며, 과연 이것들이 1950~60년대에 디자인한 것이 맞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마 그 이유는 '심픔함'에 있었던것 같다.




Trackback 1 And Comment 1
  1. mono 2011.03.02 01:0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디터람스 다녀왔구나~ 나도 가야는데 ㅜㅜ


티스토리 툴바